맥으로 컴퓨터를 바꾸면서 처음 찾아본게 아마 단축키였을겁니다. 저도 맥을 처음 사서 영어를 입력하려고 했더니, 단축키를 몰라서 해맸던 기억이 납니다.
맥을 처음 사면 꼭 알아야 할 5가지 단축키를 모아봤습니다.
1. 한영 전환!!
윈도우에서는 한영 전환 버튼이 있어서, 누르면 바로 전환됩니다. 그러나 맥에는 그런 버튼은 없습니다. 대신 단축키가 있죠.
최근 엘 케피탄으로 올라오며 단축키가 바뀐 듯 합니다. 이곳에서는 엘 케피탄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Control + Space
단축키를 누르면 이전 언어로 변경됩니다. 그리고 단축키를 길게 누르면 변경 가능한 언어 목록이 표시됩니다.
2. 스크린샷 찍기!!
윈도우는 단일 창 찍기, 전체화면 찍기 두가지 기능밖에 없습니다. 반면, 맥은 좀 더 다양합니다.
- 전체 화면 찍기: Command + Shift + 3
- 화면 영역 찍기: Command + Shift + 4 -> 찍을 영역을 드래그
- 단일 화면 찍기: Command + Shift + 4 -> Space를 누르고 창 클릭
스크린샷은 데스크탑에 저장됩니다. 저장시키지 않고 클립보드로 바로 복사하려면 Control 키를 더해서 같이 눌러주면 됩니다.
- 전체 화면 찍기 + 클립보드 복사: Command + Control + Shift + 3
- 화면 영역 찍기: Command + Shift + 4 -> Control 키를 누르며 찍을 영역을 드래그
- 단일 화면 찍기 + 클립보드 복사: Command + Shift + 4 -> Space를 누르고 Control 키를 누르며 창 클릭
3. 앱 전환하기!!
앱끼리 서로 전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윈도우에서는 Alt + Tab 기능으로 많이 써왔던 기능이죠. 맥도 단축키는 비슷합니다.
Command + Tab
Command 키를 떼지 않으면 직접 마우스로 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Spotlight 사용하기!!
Spotlight는 애플 기기에서 사용 가능한 통합검색 기능입니다. 맥에 있는 모든 것들을 검색해줍니다.
Command + Space
계산 기능도 있습니다!
엘 케피탄부터는 자연어 검색도 된다고 합니다. 물론 영어만 가능합니다..
5. 강제 종료하기!!
윈도우에서는 Control + Alt + Delete라면 맥은 무엇일까요?
Command + Option + Esc
앱을 선택한 후 강제 종료 버튼을 눌러 앱을 강제로 종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