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나스는 쳐 박아놓고, 시놀로지 나스를 사고 싶었지만 마땅한 돈이 없었습니다.
마침 집에 남아도는 메인보드와 CPU, 메인 컴퓨터에서 작동 안되던 램, 최근 교체한 그래픽카드를 꽂아 부팅을 시킨 후 XPEnology을 이용해 시놀로지 NAS에서만 쓰인다던 소프트웨어를 설치했습니다.
(관련 강좌는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
예전 ipTIME NAS-II에서 인식 안되던 하드 디스크를 메인 하드 디스크로 구성하고, ipTIME NAS-II에 원래 꽂혀있던 하드 디스크의 데이터를 지금 구성한 하드디스크로 구성하려 하였습니다.
그러나, 새로 꽂은 디스크는 초기화를 하지 않으면 마운트가 되지 않았습니다. (뭐 이건 순정 DSM에서도 똑같이 일어나는 문제일거라 생각합니다.)
다행인건, 이 NAS는 SSH 접속을 완벽 지원한다는 것이죠.
다른 ext4 데이터를 메인 ext4 데이터로 이동하기
먼저 작업에 앞서 SSH가 사용 가능해야 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SSH를 활성화 해 줍니다.
그리고 SSH로 접속해 주어야 합니다.
접속하였으면, 디스크 목록을 봐야 합니다.
fdisk -l
명령어를 입력해서 디스크의 위치를 확인해 줍니다.
위치를 확인했으면 /mnt 디렉토리 아래에 마운트할 디렉토리를 생성해 준 후 마운트해 줍니다.
mkdir /mnt/hdd
mount -t ext4 /dev/하드위치 /mnt/iptime
이제 마운트한 하드를 메인 하드디스크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cp -r /mnt/hdd /volume1/hddbackup
(데이터 용량에 따라 시간이 소요됩니다. 제 경우는 7초에 1기가정도씩 올라갔습니다. 제가 옮겨야 하는 데이터가 250기가임을 계산해보자면 (7 * 250) / 60 = 약 30분정도 됩니다. 따라서 제 경우는 약 30분을 기다려야 할 듯 합니다.)
이제, DIskStation에서 hddbackup이라는 이름의 공유 폴더를 만들어 주면 그 안에 방금 옮긴 내용물이 들어있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