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43

구글 클라우드 상태 확인(GoogleHC) 때문에 서버가 터지다. 갑자기 서버가 10분 정도의 주기로 계속 재생성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오토 스케일링이나 상태 확인(Health Check) 설정이 잘못된건지 살펴보아, 드디어 1주일만에 원인을 알아냈습니다. 원인 구글 클라우드 부하 분산(로드 밸런서)는 안정성을 위해서 한 개가 아니라 여러개가 돌아갑니다. 그런데 이번에 구글이 뭔 업데이트를 한 건지는 몰라도 갑자기 부하 분산 땜빵 서버가 엄청나게 늘어나서 서버가 터져버린 것이죠.마인리스트는 상태 확인시 메인 페이지에서 상태 확인을 하는데 하는데 메인 페이지를 1초에 평균 4번에 가까울 정도로 상태 확인을 하다가 (여러개의 로드 벨런서가 상태 확인을 병렬적으로 하다보니까) 타이밍이 맞아서 수십개의 로드벨런서가 동시에 서버에 접속하고 CPU가 폭발하여 502 오류를 내.. 2018. 4. 28.
따릉이의 대항마, S bike를 타보다. 아파트 앞에서 신기하게 생긴 자전거를 발견했습니다. QR코드가 달린 자전거더군요. QR코드를 찍으니 S bike라는 앱을 설치하라고 떠서 한번 설치해봤습니다. 따릉이의 후발주자 같은 느낌이더군요.가입까지는 손쉽게 성공했습니다. 따릉이와는 다르게 소셜 계정으로 손쉽게 가입이 가능했습니다. 현재 시범운영 기간인지라 이용료는 무료라 합니다. 한번 써봐야죠.결제이용을 위해서는 보증금 25000원 결제가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결제 과정에서 사소한 버그가 있어서 결제가 되질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전화해서 이야기하니 금방 소스 수정 중이라고 문자까지 받았습니다. 개발자가 전화 받은것 같은 느낌이었는데... 기분탓이겠죠. 뭐 그렇게 버그가 수정되고 보증금 결제를 완료했습니다.그리고 이용하여 하니 충전 금액이 0원이.. 2018. 4. 16.
아이폰 X 제트블랙을 구매하다. 구매한지가 언제인데 글을 지금 적고 있는건지 모르겠네요. 원래 필자는 아이폰 6S를 쓰고 있었습니다. 갓 1년이 넘어가는 싱싱한 아이폰이었죠.그런데.. 그날이었습니다. 그날은 대한민국 첫 애플스토어, 애플 가로수길이 오픈하는 날이었죠. 전날 밤, 밤을 새는건 무리인 것 같고 사람도 별로 없을 것 같아서 그냥 아침에 알람을 맞추고 잠을 청했습니다. 다음날 8시쯤 일어나서 카페글을 확인해보니 벌써 줄이 늘어섰다더군요. 여튼 그렇게 줄서기를 시작했죠.때는 10시.. 애플 가로수길 입장이 시작하고 5분쯤 후 제가 들어갈 차례가 되었습니다. 애플 가로수길의 오픈 기념으로 직원분들께서 반가워요! 하며 손을 흔들며 반겨주고 있고, 입구에서는 직원분들께서 양쪽으로 주르르륵 위치해 있었고, 하이파이브를 하며 지나갈 수 .. 2018. 4.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