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행사

GDG DEVFEST - Github와 Cloudflare를 이용한 무료 고성능(?) 웹 호스팅

by ryush00 2018. 1. 13.

첫 번째 시간은 머신러닝 초급이었는데 교육 사이트와 와이파이가 우리 부하를 이기지 못하고 죽어버리는 (...) 현상이 있었습니다. 다행히 T wifi가 잘 터져서 겨우 겨우 이어나가기는 했습니다. 둘째 시간은 Android Things 플랫폼을 이용해서 앱개발을 IoT device 만들기었는데 배포가 순차적 배포같은 방식이 있다는 내용밖에 기억이 나질 않네요.... (구글 클라우드에도 비슷한 기능이 있다.) 그리고 516호를 들렸는데 렘이 띄어져 있었습니다. 셋째는 Progress Web App 만들기. 이게 어떤 기능인가부터 업데이트를 어떤 방식으로 하였느냐 정도의 내용이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사파리에서 안 됐는데, 이젠 사파리 기술 프리뷰 버전까지 나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R.M.T


넷째 시간은 Github Pages 기능과 Cloudflare를 이용하여 호스팅을 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직접 웹 서버를 구축해서 사이트를 제작하면 어렵고 힘드니까 Static Site Generator를 이용해서 사이트를 생성하고 Github Pages에 올려서 CNAME을 설정하여 빠른 웹 호스팅을 무료로 쓰자, 다만 CNAME을 지정하면 SSL을 사용할 수 없으니 SSL 사용을 위해서 Cloudflare를 적용하자는 내용이었습니다.


필자는 Cloudflare를 쓰지 않습니다. 느려서죠. 한국에서는 캐시 서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통신사들의 갑질로 한국에서만 유일하게 엔터프라이즈 플랜 이상을 써야만 한국 캐시 서버를 쓸 수 있습니다. 이외에는 무조건 해외의 캐시 서버로 연결됩니다. 엄청 느리죠. 자세한 건 해당 문서를 참고해 주세요.

그리고 이 강의를 보며 계속 이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는 Cloudflare 한국 캐시 서버를 쓸 수 없는데, 과연 그게 빠른걸까?"

마지막 질문 타임에 질문을 하려는데 다른 분이 딱 제가 질문하려는 내용을 질문하더라고요. 한국 캐시 서버에 연결이 안되는데 이걸 빠른 거라 볼수 있느냐. 강의하시는 분께서는 엄청 애매모호하게 답을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아마도 클라우드플레어가 이런 문제가 있었던 걸 몰랐겠죠. 구글이나 네이버에 "클라우드플레어"라고 치기만 해도 관련 내용이 상위에 나오는데 말이죠. 심지어 나무위키에도요! 약간 아쉬운 부분이었지만, 초보자들이 따라하기에는 나쁘지 않았던 내용이었습니다.

제 블로그가 나오는군요.. 허허..


해외에서는 고성능이 나오겠지만, 한국은 아주 비싼 통신료 때문에 고성능까지는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문제는 대체 언제쯤 해결될 수 있을지... 클플을 한국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그날이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GDG DEVFEST - Github와 Cloudflare를 이용한 무료 고성능(?) 웹 호스팅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