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56

구글 지도를 써 보셨나요? 구글 지도를 써 보셨나요? 해외여행 한번쯤 나가보시면 구글 지도를 꼭 사용하게 됩니다. 자동차, 도보, 대중교통 길찾기 모두 전세게 어디에서나 지원하니 정말 편리하죠. 한국을 제외하고요. 아시다시피 한국은 전쟁 국가이기 때문에 국가 안보를 위해서 해외로 지도 반출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국토해양부 국가공간정보 보안관리규정 제 17조와 측량 수로조사 및 지적에 관한 법률에 의해 뒷받침되는 내용입니다. 지난해에 구글이 이 데이터를 반출하기 위해 반출 신청을 했습니다. 그리고 지도국외반출협의체가 구성되었죠. 그러나 결국 반출은 불허되었습니다. 안보 문제라고 다들 하지만,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지도도 해외에서 접속하면 그대로 보이지 않습니까? 위성 사진도 구글 말고도 찍는 업체는 널렸습니다.. 2017. 5. 27.
Google Cloud Load Balancer를 사용하며 nginx에 Always HTTPS 적용하기 프록시를 거치게 되면 $http_x_forwarded_proto에 https인지 http인지 여부가 들어간다. 이 값을 이용해서 판단해 주면 된다. 소스는 아래와 같이 된다. if ($http_x_forwarded_proto != "https") { rewrite ^(.*)$ https://$server_name$1 permanent; } 여기서 문제는 내 서비스의 백엔드는 HTTP로 돌아가고 있다는 사실. Google Cloud Load Balancer에는 상태 확인 기능이 있어서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서버에서 제외시켜 버린다. 내부에는 SSL이 없어서 HTTP 프로토콜로 상태 확인을 진행하는데 HTTP로 접속할 경우 위 코드대로 한다면 HTTPS로 리다이렉트되어 버린다. 상태 확인은 이를 비정상적인.. 2017. 5. 21.
구글 지도와 한국 지도 서비스의 비교 지난해 구글이 지도 반출을 시도했다가 박근혜 정부에게 거부당한 적이 있다. 당시 우리나라 정부가 해당 안건을 다루는 모습은 계속 미루다가 데드라인 다가오니까 급하게 결론 내린 듯한 느낌이었다. 나는 개인적으로 구글 지도가 반출되기를 원한다. 그 이유는 해외여행을 한 번이라도 다녀온 사람들은 알 수 있다. 해외에서 구글맵을 사용해보면 진짜 한국 지도 서비스들과 다르게 편리한 걸 알 수 있다. 일본 여행 때 오다이바에 있던 아쿠아시티라는 쇼핑몰을 갔었다. 장난삼아 구글 지도를 쇼핑몰 안에서 켰더니 실내 지도가 떴다. 심지어 현재 위치가 어디인지 위치 정보까지 뜬다! 한국 지도 서비스만 쓰다가 구글 지도를 쓰니까 미래 세계에 온 기분이 들더라. 만약 이 글을 보는 당신이 구글 지도 반출에 반대한다면, 해외여행.. 2017. 5. 20.
iwinv를 버릴 수 밖에 없었던 이유 Iwinv. Iwinv인지 IWINV인지 iWINV인지는 잘 모르겠다. 3월달, 블로터 기사로 iwinv가 AWS에 대항할 만한 IaaS 클라우드 서비를 오픈한다는 이야기를 보았다. 당시는 베타 기간이라 문제가 있어도 그러려니 했다. 처음에는 방화벽 설정 관련해서 혼란이 있었다. 분명 WEB UI 측 방화벽의 설정을 변경해서 접속을 허용시켰는데, 접속 허용이 안 됐다. 전화까지 해가며 답변받은 내용은 서버 측에서 iptables 설정을 해 줘야 한다는 것. 아니 방화벽이 이미 있는데 왜 이중으로 설치한건지 의문이었다. 어느 날 서버 메모리가 임계치를 초과했다고 모니터링한게 연락이 와서 봤더니, 진짜 80%를 먹고 있었다. (당시 2기가짜리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하고 있었다) 급하게 서버 업그레이드를 진행했.. 2017. 5.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