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글

끄투 서버 오픈소스화

by ryush00 2017. 2. 19.

최근 그투라는 게임 서비스를 접하게 되었다. 끝말잇기 서비스인데 웹 상에서 이루어지며 다른 사람들끼리 대결을 하는 방식이다.


재밌게 하다가 지겨워져서 한동안 쉬고 돌아왔더니 서비스 종료 공지가 떴다. 공식적으로 2017년 2월 19일 11시 59분부터 서버 접속을 할 수 없게 된다 (그런데 디도스 때문에 현재는 닫혀있는 상태이다).


운영을 중단한다니, 최근에 운영을 중단한 마인크래프트 서버 Overcast Network가 떠오른다. 이 곳은 소스 코드를 오픈소스화 하였고, 현재 많은 개발자들이 Github 상에서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있다.


끄투 개발자님이신 조리(?)님도 끄투를 오픈소스로 바꾸고 Github에 소스 코드를 공개하였다. (개발자 조리퐁님의 , Github 저장소)다만 서버 셋팅 방법이 좀 어려운 관계로 서버가 마구잡이로 생기지는 않고 있다. 한국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 PostgreSQL에다가 (마인리스트가 쓰고 있다 ...) Redis까지! (물론 Redis는 선택 사항인 듯 하다. 다만 엄청 느려질듯)


서버가 많아진다 하니 마인리스트가 떠올랐다. 마인리스트처럼 서버리스트 구현이 가능하지 않을까? 그래서 만들었다! 끄투미(??)이다. (링크: kkutu.me)



기능은 평소에 운영중인 서비스인 마인리스트와 동일하다. 실시간 서버 상태도 보여주고 접속자도 보여준다. 핑도 보여주는데, 이번에는 마인리스트와 달리 서버가 한국에 있어서 유저가 접속하는것과 최대한 비슷한 핑을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


또 무슨 기능을 만들어볼지 고민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