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글

박근핵닷컴은 아마존과 구글을 이용한다

by ryush00 2016. 12. 3.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위로 박근핵닷컴이 올라왔다. 박근해닷컴은 이곳에서 국회의원을 선택하고 탄핵을 청원하는 메시지를 남길 수 있다. 남겨진 메시지는 실시간으로 국회의원들에게 보내지고, 국회의원들은 이 메시지에 답해서 찬반의사를 표시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아무리 그래도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어느 사이트이던간에 디도스 공격을 맞은 것처럼 사이트가 마비된다. 그러나 이 사이트는 디도스는 커녕 느려졌다는 느낌조차도 들지 않았다. 도대체 무슨 기술을 넣은건지 궁금해서 한번 사이트를 들추어 살펴봤다.

우선 인증서부터 살펴보았다. 아마존 SSL을 사용하고 있다. 아마존도 인증서 서비스를 제공한다니.. 심지어 무료라더라. 프론트엔드는 아마존을 사용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백엔드! 백엔드는 구글 앱 엔진을 사용한다. 하긴 구글 인프라 정도의 규모가 아니면 실시간 검색어 1위를 감당할 수 없겠지..

지금까지 드러난건 바깥의 모습 뿐이었지만, 이번에는 안쪽 모습을 보자. 어떤 프레임워크를 쓰고, 어떤 서비스를 이용중인지.

우선 백엔드부터. 이 사진으로는 무슨 백엔드인지 모르지만, 저 오류 메시지를 그대로 구글링해 보면 알 수 있다. Flask라는 Python 기반 마이크로 프레임워크를 사용중이다.

이 오류 메시지는...! 아마존 S3 메시지이다.


지금까지의 추측으로 보아선 아마존 S3 + Amazon SSL + Google App Engine + Flask 정도로 보인다. 진짜 어떤 디도스가 오든 절대 안 터질 조합이다.

나도 실검 1위 뜰 사이트 이런 사이트좀 좀 만들어보고 싶다....


-- 2017년 3월 10일 추가 --

https://medium.com/@parkgeunhack 에서 개발자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